[보도자료] 6.4지방선거 입후보자 공개질의
공지사항 2014-05-07 17:21EDIT
6.4 동시지방선거 입후보자 대상,
‘국민 알권리 보장대책’공개질의!
세월호 참사의 구조적 문제, 기존 화학물질 사고와 똑같다.
화학물질에 의한 대형참사를 막기 위한 대책을 묻는다.
지난 2년 전 구미불산 누출사고 이후 2013년 한해 87건의 화학물질 사고가 발생하여 예년 평균에 비해 7배가 급증하였다. 그냥 두고 볼 수만은 없었던 전국 각지의 26개 시민사회단체는 ‘알권리 보장을 위한 화학물질 감시네트워크’를 2014년 3월 발족하고 화학물질 사고예방과 비상시 응급대응체계를 만들기 위한 ‘화학물질 정보공개 청구운동’과 ‘화학물질관리와 지역사회알권리법 제정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세월호 참사의 주요 문제점 중 승객과 국민의 알권리가 제대로 보장되지 못했다는 점은 가장 아쉽고 뼈아픈 부분이다. 아직까지 우리나라는 사회 전 분야에서 이러한 알권리가 법제도적으로 보장되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때문에 구조적 모순으로 예고되고 있는 다양한 대형사고에 국민들은 불안하다. 최근 지하철 사고를 포함하여 원전사고까지...
이에 화학물질 감시네트워크는 ‘화학물질관리’부터 시작하자는 마음으로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사업의 일환으로 이번 6.4지방선거에서 9개 주요국가/지방산단지역에 출마한 입후보자들에게 공개질의서를 보내 ‘화학물질 정보공개청구’와 ‘지역사회알권리 보장법 제정’, ‘우리동네 위험지도 제작,보급’ 운동에 대한 정견을 듣는 사업을 추진한다.
6.4지방선거 입후보자 공개질의사업 추진 일정 1. 주요산단 지자체별 입후보자 공개질의 : 5월 8일~9일 2. 공개질의 결과발표 전국동시다발 기자회견 : 5월 22일(지역별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3. 공개질의 사업추진 주요사단 : 여수/광양국가산단, 울산미포/온산국가산단, 군산국가산단, 청주지방산단, 청원오창과학지방산단, 양산지방산단, 인천지방산단, 수원지방산단, 화성지방산단 |
<첨부자료> 6.4 전국동시지방선거 공개질의서
■질의서
( )당 ( ) 후보
‘알권리 보장을 위한 화학물질 감시네트워크’는 6월 4일 치러지는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출마한 입후보자를 대상으로 공개질의에 대한 답변을 토대로 각 후보들의 입장을 공개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실천을 전개할 것입니다.
(1) 귀하는 주요내용 1)과 관련하여 <화학물질관리와 지역사회알권리법조례 제정>에 대해 찬성하십니까? 반대하십니까?
① 찬성 ( ) ② 반대 ( )
(2) 귀하는 주요내용 2)와 관련하여 <화학물질 정보공개 청구운동>을 찬성하십니까? 반대하십니까?
① 찬성 ( ) ② 반대 ( )
(3) 귀하는 주요내용 3)과 관련하여 <우리동네 화학물질 위험지도 제작>에 찬성하십니까? 또한, 그 재원을 지자체 예산으로 마련하는 것에 찬성하십니까?
① 찬성 ( )
지자체 예산 반영으로 재원마련 : 찬성( ) 반대 ( ) |
② 반대 ( )
알권리 보장을 위한 화학물질 감시네트워크
건강한일터안전한성동만들기사업단/건설산업연맹/노동환경건강연구소/녹색미래/노원노동복지센터/민주노총/민변환경보건위원회/반도체노동자의건강과인권지킴이.반올림/발암물질없는군산만들기시민행동/발암물질없는사회만들기국민행동/사람과환경연구소/서울아이쿱/여성환경연대/여수건강과생명을지키는사람들/오창유해화학물질감시단(준)/울산시민연대/웅상지역노동자의더나은복지를위한사업본부/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인천연대/일과건강/작은것이아름답다/청주시민정치네트워크/한살림/화학섬유연맹/환경운동연합/환경정의